갑상선기능항진증 주의하세요
갑상선호르몬이 증가함으로써 갑상선 기능의 생리적 작용이 과도하게 나타나는 임상증후군입니다. 갑상선호르몬은 우리 몸의 대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갑상선호르몬이 너무 많이 나오거나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항진될 경우에는 에너지를 필요이상으로 만들어내어 몸이 더워지고 땀이 많이 나며 체중이 줄고, 자율신경기능이 흥분되어 심장의 박출양이 많아 지고 심박수 또한 빨라지게 됩니다.
식품을 통한 요오드 섭취는 어떻게 조절해야하나요?
요오드를 많이 함유하는 김이나 미역의 섭취에 대해서는 특별히 신경쓸 것이 없습니다. 통상 우리나라 사람들이 먹는 정도의 양으로는 치료 경과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특별히 김이나 미역의 섭취를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방사성요오드로 치료를 받을 경우에는 치료전에 적어도 2주정도 요오드가 많이 함유되어있는 음식을 피해야합니다. 치료가 끝나면 먹어도 무방합니다.
치료 도중 다른 약을 복용해야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가 먹는 항갑상선제는 다른 약과 함께 복용해도 거의 문제가 되지 않는 약이므로, 다른 약과 함께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효과적인 민간요법은 없으며 건강보조식품도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것에 매달리는 것은 시간과 비용의 낭비를 초래하게 되며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게 되어 손해가 더 크게 됩니다.